조합원님께서 자주해주시는 질문들을 모아 취합하여 참고하실수있도록 만든 페이지입니다 또한 계속해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질문과 대답 💡 

 

 한살림 이용하는데 궁금해요

생협(생활협동조합)이뭔가요?

생협은 어떤 공통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설립하고, 자주적으로 운영하는 조직체입니다. 이윤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설립한 사업체이기도 하면서, 자신들의 삶과 사회를 개선해 나가려는 운동단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생협에서는 조합원이 되면 조합의 사업을 이용하고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고 운영자를 선출할 권리가 부여됩니다. 동시에 조합의 사업과 운동이 성장하도록 열심히 이용하고 이용자를 늘리고 출자금을 내고 조합의 교육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하는 책임도 부여됩니다.

조합원활동(지부활동, 마을모임, 생산지방문, 강좌 등)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는

한살림은 직거래활동 그 자체를 통해 농업과 밥상을 살리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지만, 나와 우리 사회의 삶을 친환경적이고 공동체적으로 변화시켜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생각과 실천을 나누며 다양한 활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아토피문제와 학교급식문제 등을 개선하고 나아가 유전자조작 농산물의 수입반대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면 함께 공부하고 힘을 모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어느 지역에서든 한살림에만 가입하면 모든 곳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타 지역에서 매장 이용 시(공급 이용은 불가) 비조합원으로 물품구입이 가능합니다(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음). 그러나 이사를 해서 소속 지역이 바뀔 경우 이관요청을 기존 주소지의 한살림에 하셔야 합니다.

한살림이 다른 생협하고 다른 점은 뭔가요?

생협의 기본 운영원칙은 같으나, 단체에 따라 농업, 건강, 환경, 여성, 종교, 노동, 의료 및 복지, 평화문제 등에 대한 지향의 차이에 따라 사업과 운동 방식도 달라집니다. 한살림은 유기농산물 직거래운동 그 자체가 갖고 있는 큰 의미(식량 자급, 농업 및 생태계 보호, 생산 및 생활양식의 변화, 공동체적인 연대 등)에 지향점을 두며 생산자, 소비자, 실무자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조직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특히 생산자들은 단순히 물품을 생산하는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유기농마을 등 공동체적이고 생태적인 농촌문화를 만들어가는 주역으로서 한살림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살림 출발시점부터 함께 했던 생산자이고, 지속적인 도농교류를 통하여 생산자와 소비자조합원이 서로 얼굴을 알고 관계를 한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생산자들에 대해 전적으로 신뢰하기에 물품도 믿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매장에서 일 할 수있나요?

매장활동가의 지원 자격은 기본적으로 한살림에 가입한지 1년 이상인 한살림 조합원이어야 하며 물품이용 경험이 풍부하고 한살림 정신을 이웃과 나눌 수 있는 분을 우선적으로 추천하게 됩니다. 활동비를 받긴 하지만 매장활동가는 경제적인 동기로만 일하기보다는 한살림의 의미를 널리 알리고 다양한 조합원들과 만나는 일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마음가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결품이나 부족한 물품은 왜 생기는지요?

조합원 수에 맞게 계획생산을 하지만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입거나 병충해 피해로 수확량이 적거나 아예 생산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농산물이 아니므로 수량이 부족하다고 해서 다른 곳에서 구해올 수도 없고 또 소비가 갑자기 늘어나는 경우에도 부족현상이 생깁니다. 그러나 과일, 유정란 등 인기품목을 빼고는 소비가 적어 걱정인 물품도 많습니다. 적을 때는 서로 조금씩 나눠먹고, 많을 때는 하나씩 더 먹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조합원정보관련

조합원정보관련_이름 개명해서 조합원명의를 변경하고싶어요!

명의 변경은 서류로 증빙할 수 있는 가족 간에만 가능합니다.

증빙서류

(1)본인->본인 : ①주민등록등본,  신분증 ②의료보험증 등 둘 중 택하여(조합원번호 필히 기재)하여 매장에 주시거나 팩스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FAX : 052-260-8481)

*확인 즉시 조합원님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바로 파쇄할예정입니다

(2)타인->본인 :  타인기준으로 발급한 가족관계증명서, 명의변경한다는 내용의 확인서를 매장에 주시거나 팩스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FAX : 052-260-8481)

(3)개인 –> 사업체(일반, 법인)(4)개인–> 일반 사업자: 기존의 조합원번호를 사용 단, 명의가 사업체명으로 변경

(5)개인–> 법인 사업자: 탈퇴 후 재가입(출자금/가입비 입금)을 해야 합니다. 증빙서류 : 사업자등록증사본(조합원번호기재), CMS자동이체신청서(필히 대표자나 사업체 명으로 된 통장, 세금계산서 발행여부(세금계산서 발행을 원하실경우 무통장입금만 가능합니다), E-mail(전자세금계산서발행용) FAX :052-260-8481

조합원정보관련_탈퇴하고싶어요!

1) 052-260-8485로 연락을 주시거나 한살림 장보기 홈페이지(http://shop.hansalim.or.kr) 나의정보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2) 탈퇴시 쌓인 출자금을 다음날 송금받으실수있습니다.(주말, 공휴일제외) 3) 단 외상대금이 있을경우 탈퇴가 불가능하며 미반납된 보냉상자,공급상자 갯수 만큼 출자금에서 제한 후 환불됩니다 (공급상자 1,000원, 보냉상자 1,500원)

조합원정보관련_탈퇴신청시 외상잔액이 있는데 어떻게 하나요?

1) 외상이 있는 경우는 탈퇴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2) CMS자동이체로 결제를 하시는 분 : 공급을 받고 1주일 뒤 자동출금 이후 탈퇴가 가능합니다 3)외상대금을 무통장입금 해주시면 하루 뒤 탈퇴가능하십니다 _외상대금결제계좌 : 농협 301-0031-6980-21 (예금주 :한살림울산생활협동조합)

 

장보기관련

장보기관련_장보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있던 물품들이 없어져요!

울산 한살림은 지역물품 공급을 우선으로 하므로 타지역 한살림과 물품구성이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1차농산물, 쌀)

장보기관련_1:1 로 문의하고싶은데 어디서하면되요?

한살림장보기>조합원센터>1:1 상담 을 이용해주시면됩니다

장보기관련_아이디를 수정하고싶어요!

한번 생성한 아이디는 수정이 불가하오니 신중히 생성부탁드립니다

 

결제관련

결제관련_결제방법에는 뭐가 있나요!

인터넷장보기- 무통장입금,CMS가 가능합니다

모바일장보기-카드,무통장입금,CMS가 가능합니다

CMS신청은 장보기-[나의정보]-[CMS변경/신청]에서 가능합니다 (※ 공인인증서 전자서명 필요) 

결제관련_CMS임의해지가 뭔가요?

금융당국에서 최근 발생하는 각종 금융사고(정보 유출,부당인출 시도 등)를 방지하고 보다 안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CMS출금이체 정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CMS(자동출금) 결제방식으로 1년 이상 주문공급을 이용하지 않은 조합원님의 계좌는 자동 해지되고 무통장 결제방식으로 변경되오니 조합원님의 결제방법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조항: 「금융결제원 CMS이용약관 제24조」“참가기관(은행 등)은 1년 이상 출금이체가 없는 납부자계좌의 출금이체신청을 임의로 ”해지“할 수 있다”)

 

아래 방법으로 CMS 신청 후 출금 요일(화요일)에 자동출금(후불제)됩니다.

| CMS(자동출금) 재등록

장보기-[나의정보]-[CMS변경/신청] (※ 공인인증서 전자서명 필요)

결제관련_cms(자동이체)신청을하고싶어요!

한살림 장보기 홈페이지(http://shop.hansalim.or.kr/) 나의정보에서 CMS신청을 하시거나 가까운 매장으로 신청하실수있습니다. CMS(자동이체) 신청 후 정상적인 출금이 되기까지 약 1 ~ 2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결제관련_연체되서 장보기 이용이 안되요!

2주 이상 물품 대금 미납 시 주문 및 매장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미납금이 있을 경우 문자메시지 및 전화로 알려드리고 있으며 농협 301-0031-6980-21(예금주:한살림울산생활협동조합으로 입금 후 052-260-8485번으로 연락주시면 즉시 이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결제관련_결제카드를 변경하고싶어요!

모바일장보기앱 로그인하신후 메뉴의 나의한살림>카드등록>기존의 카드를 삭제하시고 신규카드를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단 공급예정일 경우에는 공급받은 당일까지는 새카드 등록이 안됩니다.

결제관련_결제카드를 배우자명의카드로 등록하고싶어요!

 모바일앱에서 기존 카드 먼저 삭제해주신 다음, [카드등록] 과정을 통해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카드사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따라 타인명의 카드가 등록이 다르게 적용됩니다배우자명의 핸드폰번호 본인인증(문자로 인증번호 전송) 후 배우자명의 카드번호를 입력하고 저장이 되면, 등록이 가능한 카드사입니다.모바일앱에서 등록이 되지 않으면, 카드사에서 등록자체를 막아놓은 것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본인명의의 카드로 등록을 권유해드립니다.

결제관련_카드 할부는 안되나요?

 [카드등록] 후, 모바일앱 주문시 결제방법을 “신용카드”로 선택하시면, 공급일 다음날 오전에 자동으로 카드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자동후불카드결제시스템은 할부가 지원되지않습니다.

결제관련_공급예정일인데 카드변경안되나요?

공급주문 마감시 결제방법 변경도 마감되기때문에 공급받은 당일까지는 새카드 등록이 안됩니다. 내일부터 가능하니, 기존카드를 먼저 삭제하시고 새로운 카드를 다시 등록해서 거래내역조회의 미결제내역을 확인후 다시 결제해주시면됩니다.

결제관련_카드결제 취소 후 재결제할수있나요

카드취소 는 가능하지만 1) 기존카드취소접수 2)당일 전산반영 후 익일 조회가능 3) 카드사 취소매입승인 3~7일 소요 4)카드잔액결제 로 진행되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수있습니다

결제관련_공급누락이 있는데 누락분도 결제가됬어요!

한살림결제체계가 물품받고 후결제이므로 카드: 공급받고 그 주 내에 전산수정하면 결제취소처리가 됩니다. CMS: 공급받은 다음주 화요일날 자동이체되므로 그 전에 전산수정하면 누락분 빼고 인출이 됩니다

또한 신용카드 승인의 경우 공급일 다음날 자동승인으로 결품에 대한 물품대금 반영은 3일~7일 정도 후 신용카드 부분취소로 처리됩니다

 

공급이용관련

공급이용관련_공급되는 시간을 정할수있나요?

각 지역별로 공급 실무자가 정해진 순서대로 공급을 하고 그 날의 공급물량과 교통상황에 따라 경유시간이 다르므로 도착시간, 시간 약속을 하는건 불가능합니다

공급관련_공급상자 반납했는데 명세서에는 미회수상자가 있다고 나와요!

1) 공급박스 회수 관련하여 공급장 출력 시점에 따라 공급장에 표기되는 잔여 박스 갯수 업데이트가 다소 차이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2)공급장에 미회수 수량은 이전 공급내역 미회수 수량입니다. 금일 모두 돌려주셨다면 다음공급일에 공급장에 표기되는 기록은 0으로 표시됩니다. 3)회수수량이 다를경우 (공급자가 전산에 입력시 잘 저장되지 않아 미기록 될 수 있습니다.) 당일 공급시간 안내문자 보내는 공급자에게 말씀해주시거나 052-260-8485로 연락주시면 신속히 처리가능하십니다.

공급관련_공급상자 반납은 어디로해야하나요?

1. 다음번 공급받으실 때 공급실무자에게 반납 2. 한살림 매장에 직접 반납 두가지 방법이있습니다

공급관련_주문마감후에 특별품 취소를 하고싶어요!

특별품의 경우 주문이 마감된 이후에는 취소 및 변경이 안됩니다.(일반 물품 동일) 주문기간 내에 취소 및 변경하여 주시고, 반품은 반품 기준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공급관련_주소지 외에 다른곳으로 물품을 보내고 싶어요?

한살림에서는 지역별로 정해진 요일에 담당 공급자가 직접 방문하여 물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사로 인한 주소지 변경 외에 다른 주소지로 공급 장소를 변동시키는 것은 불가합니다. 단, 선물택배는 가능하오니 장보기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선물택배이용하기 

 

물품이용관련

물품관련_물품은 믿을 수 있으며 안정성 검사는 하나요?

한살림물품은 한살림의 물품개발 및 취급기준에 의해 출하되며, 생산과정에서 이러한 원칙은 투명하게 지켜지도록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첫째. 생산자들은 지역 생산 공동체의 추천을 통해 교육을 받으시고 생산자 모임 운영회의 심의의 엄격한 과정을 거쳐야 한살림 생산자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둘째. 한살림 자체의 생산점검은 작목 모임 및 지역 생산자 모임의 대표들과 사업연합의 구매 관리팀 실무자들에 의해 여러 단계 중복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생산과정에 대 해 미심쩍은 부분이 생기면 농약잔류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셋째. 외부적으로는 농림부의 국립농산물 검사소에서 수시로 물품을 수집하여 농약 잔류검사를 하며, 대내외적으로 부정행위가 드러난 생산자는 출하 정지등 징계를 받 게 됩니다. 넷째. 모든 생산자는 생산지 견학을 통해 소비자 조합원에게 공개하고 있으며, 소비자 스스로 물품위원회를 구성하여 물품취급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점검학고 수시로 생산지 방문을 통해 생산과정을 확인 합니다. 다섯째. 생산자들은 정부와 정부에서 위탁한 공인인증 기관인 흙살림 연구소에서 부여하는 친환경농산물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해 가고 있는 중이지만 정부인증 보다도 한살림이 정한 보다 엄격한 생산기준에 따라 물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 습니다. 한살림생산자는 단순히 물품을 파는 사람이 아니고 생산자 모임을 통해 스스로 유기농업과 농촌 공동체의 비젼을 제시하고 있는 운동 주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은 더 큰 신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물품이용관련_포장,꼭해야하나요?

 우리나라 정책과 제도에 따라 수고와 비용이 따르더라도 식품 표시, 품질 유지 등을 위해 물품을 포장해야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공식품과 생활용품은 현행법상 포장을 없애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고, 축산물, 수산물 또한 식품안전과 품질 유지를 위해서는 포장이 꼭 필요합니다. 1차 농산물도 식품 표시사항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포장을 아예 없애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물품이용관련_비닐포장이 두 겹씩 된 물품도 있던데 과대포장 아닌가요?

유통과정에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적용하고 있습니다. 식품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온도 변화를 최소화하고, 포장의 기밀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 수산물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수산물의 외부 포장은 유통과정에서 물품과 내부 포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포장 소재와 기술이 발전하면서 포장을 더 줄이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과대포장 의견이 많은 물품들을 산지와 협의하여 순차적으로 개선할계획입니다.